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_이용재
    寶物倉庫 2009. 1. 21. 01:18


    건축
    여행을 떠나는데 딸과 함께. 저자는 딸에게 하고픈 얘기가 많았던 모양이다.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도 쉽지 않은 세태지만 그것도 주말이면 "건축여행"을 자녀와 함께. 근사한 아빠로 명명합니다.
    건축을 통해 시대를 꿰둟는 그의 통찰과 딸의 눈높이에 맞춘 적절한 설명이 가슴에 와 닿는다. 수위 조절이 잘된 건축에 관한 글을 접하기가 쉽지가 않다. 잘못하면 추상적이고 현학적인 표현으로 흐를 수 있는 부분을 쉬운 어휘로 풀어내는 그의 문장에 무릎을 치게 한다. 아끼고 사랑하는 딸을 위한 아빠의 정성이 엿보이는 대목을 페이지 여기저기서 목도합니다.
    표지의 뒷면에 "딸아, 건축은 역사이고 예술이며 삶이란다!" 라며 한 줄로 일갈 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살아 있는 교육현장으로의 여행을 텍스트로 만나 보십시요. 그 중심은 건축이며, 건축을 통해 바라보는 세상을 딸아에게 말해주고 싶었을까요?

    잠깐 책의 목록을 보자면 다음과 같고, 각 장을 대표하는 건축으로 접근성에 많은 점수를 주며 선정하였습니다.

    1장. 건축, 근현대를 몸에 새기다 / 방랑을 거듭하다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 분관으로 재탄생_구 벨기에 영사관
    2장. 시대인물, 건축으로 남다 / 평생의 연인, 예술적 동반자가 헌사한 최초의 개인 사설미술관_환기미술관
    3장. 아트와 실용주의 유쾌한 만남!
    / 신과 인간이 만나고,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만인의 집_경동교회
    4장. 건축 공간, 교양과 휴식의 장이 되다 
                                            /
    외국군 주둔지로의 오명을 벗고 시민문화사 새로 쓰는 용산의 꽃_국립중앙박물관

    

    지하철을 타고 떠나는 작은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시대정신을 온몸으로 웅변하는 건축 앞에 서서 당시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가 도시에 산재해 있습니다. 그 중심에 서있는 건축의 공간으로 들어가 보십시요. 짧은 시간에 시대의 산물인 건축을 이해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답사가 반복되면 내가 놓쳤던 다른 모습이 자신의 시선을 붙잡는 순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감흥을 가슴에 담으십시요. 주말을 기다리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寶物倉庫'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이란 무엇인가_열화당  (8) 2009.03.23
    沙平驛에서_곽재구  (12) 2009.02.06
    오/연/실/당_미미짱  (8) 2008.07.20
    자기발전 노트 50_안상헌  (8) 2008.06.09
    출연 "MBC 생방송 화제집중"  (18) 2008.05.2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