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거나 뜨겁거나_김흙
寶物倉庫 2011. 10. 31. 19:02열정을 넘어 미친열정을 지니고 있다면 아직은 청춘일 것이다.
나이의 숫자가 아니고 내 가슴속에 뜨거운 열정을 지녔다면 그는 청춘이다. 만나기 어렵다는 인물을 저자는 내용에 담긴 인물 만큼이나 성실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책임을 짐작케 한다.
단순한 열정을 넘어선 미친 열정 !
열정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미친 열정은 아무에게나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책은 도전적인 문장으로 시작한다. 열정, 저자는 그것을 고통을 감내해얗만 느낄 수 있는 것~! 사소해 보이는 것일지라도 생각을 달리하면 새로운 세상을 맛볼 수 있다. 라고 정리한다.
다소 거친 표현일 수 있지만 거친 삶의 현장을 이어가는 오늘의 모습을 적나라 하게 표출시키고 있다. 열정의 진면목을 담담하고 활기찬 문장으로 이어간다. 그 과정은 본질을 찾고, 핵심에 접근하려는 태도를 오롯이 보여준다. 저자는 10명의 열정가들과의 대화를 스타벅스라는 공간에서 진행한다. 바로 인터뷰이들은 이 장소를 스스로 열정의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그 과정에 자신의 감성을 공간에 색칠한다.
스타벅스,
누군가에겐 수다를 떠는 공간
또 다른 누구에겐
열정을
창출하는 공간. 하지만 꼭 그 공간이 스타벅스일 필요는 없다.
경영전문가 공병호 / 생각의 교류에는 나이가 존재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다.
즐길 줄 아는 사람이 공간의 가치를 알아내죠. 어떠한 곳에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소설가 김탁환 / "꿈꾸는 몽상가"는 자신의 행복 또는 이념을 바라지만 어떠한 것도 실천
에 옮기지 않는 사람이다. 반면, "눈뜬 공상가"는 자신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머릿속의 공상을 그저 떠올림에 끄치지 않고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행동하는
적극적인 인간이다.
포토그래퍼 강영호 /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겠지만 목표가 낮더라고 스스로가 가늠할
수 있는 수위를 정해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한복연구가 이영희 / 문화적 공간의 나눔에는 벽이 있어서도, 편협함이 있어서도 안된다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 / 모든 걸 혼자 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던 시기였기 때문에
불편하단 생각보다는 해야한 한다는 생각이 더 강했다.
그래서 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
미술 컬렉터 김규식 / 발상은 부지런한 육체를 필요로 한다.
그래야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스타벅스 바리스타 김수미 / 누구에게나 열정은 있다. 하지만 그 열정이 식지 않도록
스스로 다듬질하고 인내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유니버셜 뮤직코리아 총괄부장 이인섭 / 폭풍 같은 감정을 내뿜으면 다음 일정이
엉망이 된다. 스스로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게 최선의 방법.
현대차 디자이너 남택성 / 차가운 기계이지만 자동차에도 인간의 감성을 충분히 녹일 수 있다면 자동차 이상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내가 깨달은 열정은 이런 것이었다. 내가 만난 열정가들은 하루하루 인내와 싸우며 점을 선으로, 선을 면으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이다. 그 시간은 즐거우면서도 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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