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기본을 돌아보게 한 인테리어 특강 1

칸의視線 2011. 3. 7. 23:41
   제목이 거창하다.
하지만 정말 그랬다. 인테리어 특강이라고 하기에 어중간한 상식으로 멋진 인테리어 사진 빔 프로젝트로 보여주며 이런 저런 이야기로 풀어나갈 것이다..라는 짐작을 하기에 충분했다. 실제는 전혀 아니올씨다. MBC 스페셜의 동영상 한 편을 먼저 본다. 내용인 즉슨 장애를 극복한 여성의 삶을 압축하여 보여준다. 대단한 의지력의 소유자라고 맘속으로 생각한다. 일반인에게는 아무것도 아니 것이 핸디캡을 지닌 사람에게는 피나는 노력을 요구했고, 극복해야할 대상이 된 것이다.

   강의는 굳이 필기할 필요가 없으니 내용만 잘 들어달라는 주문을 한다. 그리고 보여지는 화장실 사진. 문제를 던진다. 어느 업종의 화장실일까? 28명의 참석자 가운데 정답은 없었다. 사진관, 치과, 피자집 등등 여러 가지 업종이 난무했다.
얼핏 보기에 청담동 소재 성형외과 화장실 아닐까 여겨졌다. 별별 업종이 나왔으나 꽝..신림동 철학관(점집)의 화장실이란다. 참석자 모두 의외라며 탄성이 터져 나온다. 시쳇말로 있어 보일만큼 미니멀하게 찔러도 피 한방울 나오지 않을 만큼 밀도 있게 구성되었다. 실제 사진을 첨부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선생님이 의뢰를 받았을때는 압구정 소재의 성형외과 의사에게서 VIP고객 이라며 소개를 해주었단다. 그래서 의례 압구정동의 단독주택 인테리어 정도로 생각을 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소개해준 성형외과에는 실제 고객에 대해서 그 어떤 정보도 주지를 않았고 주소만 알려주었단다. 결국 네비게이션에 주소를 찍고 찾아보니 신림동 소재 철학관 이란다. 분위기 짐작 되시지요 무릎팍 도사의 강호동 스타일 의상과 살짝 어지러운 공간.. 

서두가 길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차별화된 공간이 아닌 차원이 다른 공간의 완성으로 이끌어야 한다..다시 말하면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 디자인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

다른 사례를 들어 보면, 함박눈이 내려 20Cm가 쌓인다. 여기서 어린 아이는 신나게 눈을 굴리며 눈사람을 만든다. 반면에 어른은 그 광경을 보며 녹을 텐데 라는 말을 한다. 즉 과정을 보지 않고 결과에 집착하는 상황을 적나라하게 말해 줍니다. 무릎을 치는 대목이었습니다. 어린아이는 함박눈이 내렸으니 나중에 녹아 없어진다는 생각은 처음 부터 없었고 돌돌 뭉쳐서 멋진 눈사람을 만들며 과정 자체를 즐겼던 것입니다. 이 이야기 끝에 나의 생각과 나의 디자인 수준이 어디까지인지 점검해 보라고 합니다.

감각은 본인이 키울 수 있으나 감성은 본인이 키울 수 없다. 즉 부모님으로 부터 물려 받은 유전자, 자신을 둘러싼 환경, 만나서 가르침을 받은 선생님 등등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딱딱한 이야기로 1부 마칩니다. 2부에서는 말랑말랑하고 맛있는 얘기로 풀어보겠습니다. 표현이 어색하고 문맥이 다소 산만합니다.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하고자 했는데 어렵습니다. 그럼 이만.

'칸의視線'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디자인이란? 인테리어 특강 3  (12) 2011.03.09
현실을 살피다. 인테리어 특강 2  (4) 2011.03.08
삶의 기본을 돌아보게 한 인테리어 특강 1  (10) 2011.03.07
불빛 아래  (14) 2011.03.06
오골계 백숙과 닭죽  (10) 2011.03.03
결국 A/S 센터로  (10) 2011.02.28
Trackbacks 0 : Comments 10
  1. Favicon of https://thinkingpig.tistory.com BlogIcon 생각하는 돼지 2011.03.08 09:09 신고 Modify/Delete Reply

    저는 감각이라도 좀 키워봐야겟네요^^*

  2.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2011.03.08 11:23 Modify/Delete Reply

    색다른 인테리어 특강이네요^^ 2부 이야기가 기대됩니다.

  3. Favicon of https://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11.03.08 11:45 신고 Modify/Delete Reply

    공감가네요~
    스토리가 있는 디자인!!!
    사실, 제가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합니다~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
    아자아자~~

  4. Favicon of https://plustwo.tistory.com BlogIcon PLUSTWO 2011.03.08 14:56 신고 Modify/Delete Reply

    울 딸아이는 작은 눈사람 만들어서 냉동실에 넣어두더구요...ㅎㅎ
    말랑말랑 2부도 기대합니다..^^

  5. Favicon of http://angelroo.com BlogIcon 친절한민수씨 2011.03.09 11:57 신고 Modify/Delete Reply

    감각은 홍대같은곳에 가면 그래도 힌트는 좀 얻어올수 있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s://linetour.tistory.com BlogIcon 칸의공간 칸의공간 2011.03.09 13:37 신고 Modify/Delete

      물론입니다.
      덧붙여 특강때 선생님이 물론 홍대앞은 벤치마킹 대상이 충분합니다. 반면에 장사가 잘 안되는 카페를 가보면 쉽게 윤곽이 그려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꼭 인테리어를 떠나서 서비스, 맛, 입지 등 여러가지를 볼 수 있고, 컨셉을 잡는데 유리할 것입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