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강시민공원_반포지구
    작은旅行 2009. 5. 3. 23:06


    한강시민공원 반포지구

    저녁 7시 30분에 무지개 분수쇼가 실시 되어 많은 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뤄습니다. 연신 터지는 셔터음과 플레시의 번쩍임으로 일대 장관을 연출합니다. 야간조명과 함께 펼쳐지는 물줄기는 많은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했습니다. 삼각대가 없는 관계로 조금 아쉬웠습니다. 하필 헤드부분이 헐거워졌는데 렌치는 보이지를 않고 흔들리는 상태로 보관중 입니다. 오늘의 명장면으로 생각합니다. 몇 년전 바로 이 위치에서 인라인 스케이트를 탓는데 지금은 조경공사를 통해 멋진 명소로 거듭났습니다. 격세지감 입니다.




    렌즈를 살짝 우측으로 돌리면 멋진 광장과 포토존이 있습니다. 분수쇼의 장관을 보기 위해서 삼삼오오 가족분들이 많이 앉아 계십니다. 연휴를 흡족하게 즐기고 있었습니다. 저희 커플 역시 여기에 동참합니다. 마침 준비한 큐션이 좋은 매트리스도 한 몫을 단단히 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줄 알았으면 진작에 구입해서 사용할 걸 하고 옆지기와 웃음꽃을 피웠습니다.




    펼친 매트리스 위에 누워 파릇파릇한 잔디를 감상합니다. 바로 연인은 할 얘기가 많았나 봅니다.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인 대화가 이뤄졌습니다.




    바로 아래 강변으로 가깝게 다가갑니다. 요트와 수상택시를 탈 수 있는 바지선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홍수에 대비하여 강변둑을 이런 방법을 공사를 했다고 합니다.




    강변의 제방을 정비한 모습입니다. 바로 앞 사진과는 대조적입니다. 깔끔하게 정돈한 모습입니다.






    모터보트가 바지선 방향으로 다가옵니다. 수상스키와 요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한강에 선박이 정박해 있습니다. 선착장과 배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바로 여기 계단에서 한강을 감상합니다. 강바람을 쐬기도 하고 원형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감상을 하는 장소.. 자유곡선을 그리며 형성되어 있습니다.




    규칙적인 지형을 체험하도록 강변위에 살며시 솟아 있습니다. 예전 지형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인위적인 조형물을 만들었습니다. 석양의 낙조를 감상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입니다.






    여의도 방향을 바라봅니다. 붉은 태양이 몸을 서서히 감추고 있습니다..여유로운 자전거가 강변위를 질 주 합니다.




        반포대교 좌측 수변무대에서 시민문화 한마당 연주회가 있었습니다. 마림바와 성악연주였죠. 많은 시민들의 박수갈채가 터져 나왔습니다.

     아쉬운점은 아니 개선할 사항 

    (1) 화장실을 찾을 수 없어서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안내판 조차 없습니다. 누구를 위한 공원?
    (2)
     뜨거운 여름이 다가왔는데 그늘을 찾아 볼 수 없다. 잠시 앉아서 휴식을 취할 만한 공간을 찾기가
          어렵다. 땡볕에 잔디밭에 앉아야 하는 상황이 눈에 선합니다.
    (3) 자전거와 인라인 스케이트만 존재합니다. 보행자를 위한 배려가 부족합니다.
    (4) 공연을 하게되면 당연히 전기가 필요하겠죠?
          공연도중 발전기 차량에서 내뿜는 매연때문에 머리가 지끈거렸습니다. 분명 준비가 되었을 텐데
          설마 플러그 하나 없이 무대를 마련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생략되었다면 답답합니다.
    (5)  안내판도 판에 박은 듯한 모습입니다.
          물론 과거보다 나아진 모습이지만 왠지모르게 구색갖추기로만 보여집니다.

        한마디로  경설계에 대한 아쉬움을 숨길 수가 없네요.
       디테일의 빈약함을 느끼고 옵니다.

      
      문화 한마당의 진행자가 서울의 랜드마크를 말하며 반포대교에서 펼쳐지는 분수쇼로 이정표를 운운하는데 이것으로 이정표가 될 수 없습니다. 

       장소(Place)는 그 자체의 장소성(Placeness)에서 녹아내리는 역사가 있어야 Landmark가 됩니다. 하루 이틀의 시간이 쌓여서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선유도 공원의 사례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과거와 현재의 공존?
      반포지구의 강변은 과거의 시간은 삭제되고 정형화된 현대적인 장소만 보였습니다.



    '작은旅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스 정원_풍경  (20) 2009.05.11
    Olympic Park_방이동  (22) 2009.05.06
    차이나타운_인천 북성동  (19) 2009.04.22
    소풍_국립현충원  (26) 2009.04.12
    꽃놀이_한국농어촌공사  (14) 2009.04.12
Designed by Tistory.